[씨줄날줄] 세종벨트/노주석 논설위원

[씨줄날줄] 세종벨트/노주석 논설위원

입력 2010-07-30 00:00
수정 2010-07-30 00:4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영국 런던 웨스트엔드는 템스강 북쪽, 레스터 스퀘어와 코벤트 가든을 중심으로 형성돼 있다. 100여개의 공연장과 30여개의 뮤지컬극장이 빼곡하게 자리잡고 있다. 런던 구시가지를 기준으로 서쪽 끝에 위치했다고 붙여진 이름이다. 영국은 영화, 음악, 미술, 건축, 뮤지컬 등 문화 관련 창작산업으로 먹고산다. 창작산업의 규모는 2005년 기준으로 연간 785억파운드에 이르며 국내총생산의 8% 이상을 차지한다. 고용인구의 7%인 195만명이 관련 업종에 종사하고 있다.

웨스트엔드는 캐츠, 레 미제라블, 오페라의 유령, 미스 사이공 등 세계 4대 뮤지컬의 발상지이다. 뮤지컬시장 규모만 연 4조원에 이른다. 2007년 1360만장의 티켓을 팔았다. 매년 20억파운드의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런던을 방문하는 관광객 중 42%가 뮤지컬을 보려고 웨스트엔드를 찾는다는 통계도 있다.

미국 뉴욕의 브로드웨이는 웨스트엔드와 함께 세계 뮤지컬시장의 양대 산맥이다. 웨스트엔드가 음악을 중시하고 사변적인 주제를 다룬다면, 브로드웨이는 감각적이고 화려하다. 브로드웨이는 브로드웨이, 오프 브로드웨이, 오프 오프 브로드웨이 등 3개 지역을 총칭한다. 흔히 우리가 말하는 브로드웨이는 맨해튼 타임스퀘어를 중심으로 좌석 수 500석 이상의 대형 극장 40여개가 몰려 있는 시어터 디스트릭트를 지칭한다. 매년 10억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린다. 2007~2008년 시즌 동안 1227만명이 관람, 93억 7000만달러어치의 입장 수입을 거뒀다.

서울시가 광화문 일대를 한국의 브로드웨이, 한국의 웨스트엔드로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광화문 주변의 역사문화시설과 문화예술공연장을 한데 묶어 서울의 대표 관광브랜드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이름하여 ‘세종벨트’다. 벨트 안에는 광화문광장을 중심축으로 5개의 공연장, 6개의 박물관, 5개의 미술관, 5개의 고궁 등 30여개의 문화·예술시설이 포함된다. 이를 50여가지의 공간별, 시간별, 테마별 패키지상품으로 만들어 팔겠다는 구상이다. 통합 티케팅&인포센터가 광화문광장 해치마당에 들어선다. 서울관광의 시작 페이지가 생긴 것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선거과정에서 관광객 1200만명 유치 공약(公約)이 공약(空約)으로 돌아갔다며 상대 후보들에게 심하게 추궁당했다. 성과가 부족했던 게 사실이다. 모쪼록 세종벨트가 공약실천의 성공적 시발점이자 종착역이 되길 기대한다.

이병윤 서울시의회 교통위원장 “제기동역 5번출구 에스컬레이터 설치 예산 65억원 전액 확보… 2026년 4월 착공예정”

이병윤 서울시의회 교통위원장(국민의힘, 동대문구1)은 서울시 예산으로 동대문구 지역발전을 위해 1호선 제기동역 5번 출구 승강편의시설(E/S) 개선 공사비 42억원을 추가 확보해 사업비 65억원 전액확보했다고 밝혔다. 제기동역 5번 출구 승강편의시설(E/S) 설치사업은 이 위원장이 서울시의원으로 당선된 2023년 6월부터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으며, 이번 2026년 서울시 예산을 통해 공사비 42억원을 추가 확보하며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1호선 제기동역 승․하차승객수는 월평균 3만명 이상으로 특히 교통약자의 이동이 많아 앞으로 에스컬레이터 설치를 통해 쾌적한 대중교통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 위원장은 동대문구청 후문 앞 도로 지하주차장 건설, 동대문구 자율주행버스 운행지원 사업 등의 예산을 확보하여 동대문구 주민의 교통편의를 더욱 증진할 수 있게 했다. 이 위원장은 “현재 제기동역 1번 출구 에스컬레이터 설치 공사가 진행 중으로 앞으로 제기동역 5번 출구 승강편의시설(E/S) 또한 개선되면 전통시장 이용자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의 지하철역 이용 편의가 더욱 증진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끝으로 이 위원장은 “동대문구 재정자립
thumbnail - 이병윤 서울시의회 교통위원장 “제기동역 5번출구 에스컬레이터 설치 예산 65억원 전액 확보… 2026년 4월 착공예정”

노주석 논설위원 joo@seoul.co.kr
2010-07-30 3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