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섶에서] 저가 항공/오승호 논설위원

[길섶에서] 저가 항공/오승호 논설위원

입력 2012-10-09 00:00
수정 2012-10-09 0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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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장처럼 짜게 소비하면서 실속을 챙기는 사람(간장녀). 값이 싸지만 매력 있는 상품(칩시크·cheap chic)…. 글로벌 경기 침체가 장기화하면서 알뜰구매가 대세다. 분수에 맞지 않게 과시적인 소비를 즐기는 ‘된장녀’의 설 자리는 점점 좁아지고 있다. 화장품, 의류, 전자제품, 항공 등 전 분야로 확산되는 추세다.

대형 항공사들은 인터넷 구매를 하면 시간대별로 10~50%의 할인 혜택을 준다. 스케줄을 잘 짜는 것이 곧 재테크일 수 있다. 저가 항공사들은 취항 초기 국내 수송 점유율이 0.1%에 불과했다. 이용해 보지도 않고 ‘값싼 게 비지떡’이라고 여겼을 승객들의 영향도 컸을 법하다. 올 상반기 저비용 항공의 점유율은 43%대나 된다고 한다. 얄팍해진 주머니 사정으로 비용 절감 매력이 수요를 창출하는 듯하다. 저가 항공사들이 항공료를 올릴 계획이라고 한다. 국제선 취항 노선도 확대하고 있다. 무리한 사업 확장에 따른 요금 인상은 아니었으면 한다. 저가이면서도 서비스 등 핵심 가치 향상에 주력할 때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다.

오승호 논설위원 osh@seoul.co.kr

2012-10-09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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