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계각층 200여명 한자리에… “인구 문제에 ‘나토’ 아닌 행동할 때”[사라진 인구, 다시 채우는 미래]

각계각층 200여명 한자리에… “인구 문제에 ‘나토’ 아닌 행동할 때”[사라진 인구, 다시 채우는 미래]

한지은 기자
한지은 기자
입력 2025-06-23 23:59
수정 2025-06-23 2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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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럼 참석 주요 인사 축사

정운찬 전 총리 “인구 현실 엄중”
김성수 사장 “민간 적극 동참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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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형환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과 김선규 호반그룹 회장을 비롯한 내빈들이 23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5 서울신문 인구포럼-사라진 인구, 다시 채우는 미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김성수 서울신문 사장, 이형일 기획재정부 장관 직무대행 1차관, 김 회장, 주 부위원장, 정운찬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 이사장, 이기일 보건복지부 1차관,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 뒷줄 왼쪽부터 안미현 서울신문 상무, 조영태 서울대 인구정책연구센터장, 김종훈 한미글로벌 회장, 정근식 서울시교육감, 야마구치 신타로 도쿄대 교수, 이인실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장. 홍윤기 기자
주형환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과 김선규 호반그룹 회장을 비롯한 내빈들이 23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5 서울신문 인구포럼-사라진 인구, 다시 채우는 미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김성수 서울신문 사장, 이형일 기획재정부 장관 직무대행 1차관, 김 회장, 주 부위원장, 정운찬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 이사장, 이기일 보건복지부 1차관,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 뒷줄 왼쪽부터 안미현 서울신문 상무, 조영태 서울대 인구정책연구센터장, 김종훈 한미글로벌 회장, 정근식 서울시교육감, 야마구치 신타로 도쿄대 교수, 이인실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장.
홍윤기 기자


“정부와 민간의 다양한 노력에도 꿈쩍하지 않는 인구구조 변화라는 거대한 흐름을 바꾸기 위해서는 모든 사회 주체가 협력하는 새로운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 이사장을 맡고 있는 정운찬 전 국무총리는 23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5 서울신문 인구포럼 축사에서 “2024년 합계출산율 0.75명, 3년 연속 총인구 감소, 2017년 이후 생산가능인구 감소 등 우리가 직면한 인구 현실은 엄중하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사회가 인구 문제에 대해 ‘나토’(No Action Talk Only·말만 많고 행동은 없다)가 아니라 실질적 행동을 보여 줘야 할 때”라고 역설했다.

김성수 서울신문 사장은 개회사에서 “인구 문제는 정부 노력만으로 해결할 수 없으며 민간 부문의 적극적인 동참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서울신문 인구포럼은 민관이 함께 인구문제를 조명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뜻깊은 자리”라고 밝혔다.

주형환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도 축사에서 “압축 성장으로 빠르게 선진국 대열에 합류한 한국은 초저출생과 초고령화로 압축 소멸의 위기에 놓였다”며 “정부는 아이를 낳고 키우는 데 드는 비용의 최소화를 목표로 관련 과제를 적극적으로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형일 기획재정부 장관 직무대행 1차관은 “인구 위기는 경제 기반을 재구성하라는 강력한 신호”라며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충격이 경제 근간을 뒤흔드는 만큼 총체적이고 구조적인 대응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인구 증가 시대의 관성을 끊어내고 새로운 경제·사회 틀을 구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은 “인구 위기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면 서울의 미래는 없다는 절박함으로 인구포럼을 3년째 찾고 있다”며 “저출생고령화 상황을 위기에서 호기로, 악재에서 호재로 전환하는 체인지 메이커 역할을 할 대안을 찾아가겠다”고 말했다. 정근식 서울시 교육감은 “학령 인구가 늘던 시대의 관성에서 벗어나기 위해 머리를 맞대야 한다. 포럼에서 기초가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구미경 서울시의원, 2026년도 서울시 본예산에 왕십리역 11번 출입구 승강기 설치 예산 13억원 추가 확보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구미경 시의원(국민의힘, 성동구 제2선거구)은 2026 서울시 본예산에 왕십리역 11번 출입구 승강기 설치를 위한 13억원을 추가로 확보했다. 이번 예산 확보로, 승강기 설치를 위한 누적 예산은 약 50억원에 달하게 됐다. 하루 평균 20여만 명이 이용하는 왕십리역은 지하철 2호선, 5호선, 경의중앙선, 수인분당선 등 4개 노선이 교차하는 환승역이며, 향후 동북선과 GTX-C 노선이 추가되면 6개 노선이 만나는 서울 동북권 최대 교통허브로 발전할 예정이다. 또한 11번 출입구는 왕십리와 행당동 주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출입구로, 45도에 가까운 가파른 계단과 250미터에 달하는 긴 연결통로로 인해 개찰구까지의 이동이 매우 불편하다. 특히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등의 교통약자들에게는 사실상 접근이 불가능한 상황이어서 승강기 설치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구 의원은 왕십리역 승강기 설치를 위한 예산 확보를 위해 지난 4년 동안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와 협의하고, 2025년도에는 설계용역 회사를 직접 방문해 상황을 점검하며 지속적인 현장 방문과 주민들과의 간담회를 정기적으로 추진하는 등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였다. 특히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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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로 3회째를 맞은 서울신문 인구포럼에는 인구정책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의 이기일 1차관 등 정부 고위 관계자를 비롯해 재계와 금융계, 지방자치단체, 학계에서 200여명의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2025-06-24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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