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안에 100인치 극장… 화질은 아직

손안에 100인치 극장… 화질은 아직

입력 2013-12-27 00:00
수정 2013-12-27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캠핑 붐 타고 초소형 빔프로젝터 열풍

초소형 빔프로젝터는 올해 캠핑 열풍을 타고 히트 정보기술(IT) 상품 중 하나로 떠올랐다. 특히 이는 스마트폰 같은 개인 기기가 아니라 가족, 친구들이 모여 함께 쓸 수 있다는 의미에서 ‘가족여가형’ IT 기기로 이미지를 굳히고 있다. SK텔레콤(SKT)의 ‘스마트빔’은 이달 초 누적 판매량 5만대를 돌파했다. SKT는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많은 연말연시, 겨울방학을 맞아 지난 12일 새 모델 ‘스마트빔 블랙 에디션’을 내놨다. SKT로부터 이 제품을 빌려 1주일간 사용해 봤다.
이미지 확대
유튜브에 있는 가수 티아라의 ‘넘버 나인’ 뮤직비디오를 스마트빔으로 벽지에 영사한 모습.
유튜브에 있는 가수 티아라의 ‘넘버 나인’ 뮤직비디오를 스마트빔으로 벽지에 영사한 모습.


26일 SKT에 따르면 일단 블랙 에디션은 기존 ‘스마트빔 아트’와 사양면에서 동일하다. 640×480 해상도에, 최대 3m 거리에서 100인치가량 크기의 화면을 구현한다. 렌즈 수명은 1만 시간 정도로 매일 3시간씩 9년간 쓸 수 있다. 스마트빔의 가장 큰 매력은 휴대성과 디자인이다. 큐빅 장난감보다 작은 크기에 무게 129g으로 한손에 쏙 들어온다. 블랙 에디션은 전 모델인 아트보다도 가로, 세로, 높이가 각 0.1㎝씩 작은 4.5×4.5×4.6㎝다. 영사 렌즈도 육면체 안쪽에 들어가 있어 케이스만 잘 씌우면 편하게 가방에 넣고 다닐 수 있다. 부속품도 전원 케이블과 스마트폰 연결 케이블뿐이다. 스마트빔이 캠핑용으로 사랑을 받았다는 게 수긍이 가는 부분이다.
SK텔레콤의 초소형 빔프로젝터 ‘스마트빔 블랙 에디션’.
SK텔레콤의 초소형 빔프로젝터 ‘스마트빔 블랙 에디션’.


조작도 쉽다. 케이블로 연결만 하면 스마트폰 화면을 그대로 확대해 보여 준다. 이 때문에 제한 없이 스마트폰에 있는 사진, 동영상은 물론 유튜브나 모바일 인터넷(IP) TV로 동영상을 볼 수 있다. 조작이라고는 스마트빔 한쪽에 있는 조절기로 초점만 맞춘 게 전부였다.

하지만 이 점은 ‘양날의 칼’이기도 했다. 조작이 간단하다는 말은 곧 복잡·세밀한 조작은 불가능하다는 뜻. 특히 아쉬운 점은 화면 형태 보정이 안 된다는 것이다. 빔을 정면에서 쏘지 않는 한 화면은 사다리꼴 형태인데 삼각대 없이는 보정이 쉽지 않다. SKT에서는 본래 스마트빔이 ‘천장 영사용’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해당 기능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 콘셉트대로 침대에 누워 천장에 가수 티아라의 ‘넘버 나인’, 에이핑크의 ‘노노노’ 등 뮤직비디오를 쏴 봤으나 천장에 흘러가는 화면이 익숙지 않은 탓인지 10분이 안 돼 멀미가 났다.

화질은 당연히 고화질 TV에는 못 미친다. 일부 작은 글씨는 뭉개져 보이는 경향도 있다. 화면도 가정집에서는 3m 거리에서 100인치까지 키우기에는 한계가 있어 보인다. 대신 2m 거리에서는 60인치쯤 화면이 나오는데 이 정도면 TV로 볼 때와는 다른 ‘가족 영화관’ 기분을 한껏 낼 수 있다.

특히 내장 스피커가 기대 이상이었다. 그 자체 출력(0.9W)만으로 실내에서 영화를 보는 데 큰 무리가 없고 스마트폰에 이어폰이나 외장 스피커를 연결할 수도 있다.



글 사진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3-12-27 2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