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광고 안 하면 낙선”…美 중간선거 정치광고 급증

“페이스북 광고 안 하면 낙선”…美 중간선거 정치광고 급증

김태이 기자
입력 2018-11-05 09:52
수정 2018-11-05 09:5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전체 디지털 광고에서 정치광고 비중, 4년 전 1%에서 올해 22%로 폭등

지난 4월 미국 상하원 의원들은 의회 청문회에 출석한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를 상대로 사생활 침해와 데이터 유출을 매섭게 추궁했다.
그러나 당시 질문했던 의원의 3분의 2가 당파를 떠나서 페이스북의 광고를 사기 위해 엄청난 자금을 쏟아붓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5일 보도했다.

데이터 회사인 트랙오프는 “마크 저커버그 청문회에 참석했던 55명의 의원 가운데 4명은 출마를 포기했고, 한 명은 선거 웹사이트가 없다”면서 “나머지 50명 중 29명이 페이스북의 픽셀 트래커를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페이스북 픽셀은 몇 명이 이 광고를 봤는지, 또 그들 가운데 ‘좋아요’ 등을 눌렀거나 공유, 댓글을 단 사람들이 누구인지를 파악해 재광고를 하도록 도와주는 광고 분석 도구다.

청문회에서 “페이스북의 사용자에 대한 신뢰는 산산조각이 났다”고 비판했던 민주당 폴 통코 의원이나 하원 에너지산업위원회 청문회를 주도했던 그레그 월든 공화당 의원 등이 대표적인 페이스북 픽셀 사용자들이었다고 WSJ은 전했다.

초당적 기구인 정치대응센터는 “정치광고는 그냥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폭증하고 있다”면서 지난 2014년 중간선거 당시 전체 디지털 광고에서 정치광고가 차지한 비중은 1%에 불과했지만, 올해는 22%에 달한다“고 말했다.

페이스북은 지난 5월 이후 10월 말까지 정치인들이 페이스북 광고에 3억 달러(3천370억 원)를 지출했다고 밝혔다.

WSJ은 ”경쟁자가 페이스북에서 유권자와 접촉하고 있다면, 그곳(페이스북)에 가지 않을 도리가 없다“면서 ”지난 대선 때 러시아의 개입과 최근 이란 정부의 개입 등이 드러난 뒤 미국 정치인들은 페이스북의 정치적 영향력을 줄이겠다고 말해왔지만, 그들의 생각을 실제 선거운동에서 적용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말했다.

정치인들이 페이스북 광고를 선호하는 것은 확실한 타깃 광고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선거캠프와 자문단들은 데이터 브로커, 후원자, 메일 리스트, 유권자 명부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이용자(유권자)의 각종 정보를 확보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활용해 유권자 개개인에게 맞는 데이터베이스를 일치시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정치광고 전문회사인 DS폴리티컬의 크리스 매시코트 최고운영책임자(COO)는 ”만일 55세 이상의 여성으로 지난 4번의 총선에서 2번 이상 투표했던 민주당원을 찾고 있다면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쉽게 파악할 수 있다“고 말했다.

WSJ은 ”정치적이든 상업적이든 ‘선 자료 확보 후 타깃 광고’는 매우 유용한 광고 방법“이라면서 ”페이스북에 광고하지 않으면 떨어진다는 위기의식이 워싱턴 정가를 압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희원 서울시의원 “2025년 서울시교육청 제1차 추가경정예산 5억 6100만원 확보”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이희원 의원(동작4, 국민의힘)이 2025년 서울시교육청 제1차 추가경정예산에서 동작구 관내 7개교에 대한 예산 총 5억 6100만원이 확정됐다고 밝혔다. 이 의원이 확보한 주요 사업 예산은 은로초등학교의 미래 교육 환경 구축을 위한 시청각실 게시 시설(LED멀티비전) 개선 예산 1억 2500만원과 삼일초등학교 학생들의 통학 안전과 편의를 위한 정·후문 시설 개선 3500만원 등이다. 이 의원은 이 밖에도 ▲장승중 옥상 난간 등 위험 시설 개선 2500만원 ▲장승중 미끄럼 방지 시설 개선 2000만원 ▲서울공고 방진 시설 개선 1억 2000만원 ▲서울공고 배수시설 개선 4900만원 ▲영등포고 시청각실 게시 시설 개선 1억 3000만원 ▲성남고 운동장 스탠드 개선 3700만원 ▲동작중 미끄럼 방지 시설 개선 2000만원 등의 예산을 확보했다. 이 의원은 “그간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위원으로서 학교 안전과 교육 시설 현대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라며 “앞으로도 쾌적한 면학 환경 조성을 위해 부모님들과 학생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 의원은 “아직 관내에 시설이 노후한 학교가 다수 있는 만큼, 서울시교육
thumbnail - 이희원 서울시의원 “2025년 서울시교육청 제1차 추가경정예산 5억 6100만원 확보”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총 13조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하기로 하자 이를 둘러싸고 소셜미디어(SNS) 등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경기에 활기가 돌 것을 기대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소비쿠폰 거부운동’을 주장하는 이미지가 확산되기도 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