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교위기 딛고 ‘행복한 학교’된 사연

폐교위기 딛고 ‘행복한 학교’된 사연

입력 2012-07-30 00:00
수정 2012-07-30 0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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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학교의 재탄생’ 3부작

학교는 아이들이 미래를 꿈꾸며 자라나는 곳이다. 하지만 우리는 언젠가부터 학교를 전적으로 믿고 신뢰하는 방법을 잊어버렸다. 이러한 불안정한 교육 현실 속에서도 참신한 시도를 하며 즐거운 학교 만들기, 행복한 아이 만들기를 실천하는 학교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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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교 위기를 딛고 공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모델이 된 시골 학교들을 조명한 ‘다큐 프라임’.  EBS 제공
폐교 위기를 딛고 공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모델이 된 시골 학교들을 조명한 ‘다큐 프라임’.
EBS 제공


30일~8월 1일 밤 9시 50분에 방송하는 EBS ‘다큐 프라임’은 ‘학교의 재탄생’ 3부작을 통해 폐교 위기에 몰렸던 시골의 작은 학교들이 공교육 지킴이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공립학교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는 현장을 소개한다.

전북 임실군 신평면에 있는 대리초등학교는 2009년 전교생 17명으로 폐교 위기에 처했다. 이에 교장 선생님을 필두로 한 선생님들과 대리초등학교가 모교이자 마을의 구심점이라고 생각하는 마을 주민들이 한마음으로 뭉쳐 학교 살리기에 나섰다. 이들은 힘을 모아 학교가 멀어 등교를 못하는 아이들을 위해 마을 빈집을 빌려주고, 전국 최초로 초등학생을 위한 기숙사시설인 대리유학센터도 만들었다.

2009년 초 학생 수 35명으로 통폐합 대상이 됐던 전남 여수의 관기초등학교. 2년 만에 전학대기자만 100명이 넘는 인기 학교로 변모했다. 이러한 변화는 전교생이 참여하는 오케스트라 활동, 장애 학생도 외면하지 않는 전교생 등산 등 특색 있는 참교육을 실시한 덕분이다.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는 교감선생님은 전에 근무하던 학교에서 차용증을 쓰고 악기를 빌려서까지 관기초등학교의 모든 아이들이 오케스트라에 참여하게끔 했다. 학습장애가 있는 아이와 다문화 가정 아이, 선생님들은 음악을 통해서 서로를 이해하게 된다.

동창회가 주축이 되어 모교를 살린 경주 사방초등학교. 졸업생들은 힘을 모아 자신의 아이들을 모교로 전·입학시키면서 폐교 위기를 극복했다.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 낸 경험은 그 이후에도 사방초등학교가 갖는 활력의 원천이 되었다. 동창회에서 기증한 학교 버스는 아이들의 편안한 통학수단이 되고, 어머니들은 안전도우미를 자청하며 아이들의 안전에 힘쓰는 한편, 도서관에서의 독서 멘토 활동으로 교육의 질을 높인다.

이은주기자 erin@seoul.co.kr



2012-07-30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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