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 통제구역 설정…통행금지 구역 확대

연평도 통제구역 설정…통행금지 구역 확대

입력 2010-11-29 00:00
수정 2010-11-29 13:5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지난 23일 북한군의 포격을 당한 연평도가 29일 국내 처음으로 통합방위법에 근거한 통제구역으로 설정됐다.

인천시 옹진군은 29일 낮 12시를 기해 현재 통합방위 을종 사태가 선포돼 있는 연평면(7.29㎢)을 통합방위법에 따른 통제구역으로 설정했다고 이날 밝혔다.

통제구역으로 설정되면 시장.군수와 같은 지방자치단체장이 통합방위 작전에 관련되지 않은 사람에게 출입 금지 또는 퇴거를 명할 수 있고 이를 어길 경우 벌칙이 주어진다.

옹진군은 28일 해병대 연평부대의 통제구역 설정 요청에 따라 옹진군 통합방위협의회 위원을 상대로 서면 심의를 벌여 과반이 찬성함에 따라 통제구역 설정을 승인했다고 설명했다.

옹진군 통합방위협의회는 조윤길 군수를 협의회장으로 해병 6여단 작전참모, 해병 연평부대 작전과장, 인천 중부경찰서장, 인천해양경찰서장, 인천 남부교육지원청장 등 30명의 위원으로 구성돼 있다.

통합방위법 16조에 따르면 통합방위 사태가 선포된 때에는 해당 지자체장이 인명.신체에 대한 위해 방지를 위해 통제구역을 설정할 수 있다.

통합방위 작전에 관련되지 않은 사람에 대해 출입을 금지.제한하거나 통제구역에서 퇴거할 것을 명령할 수 있고 이를 어길 경우 1년 이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한다.

적의 침투.도발 등에 대응해 국가를 방위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 통합방위법이 지난 1997년 제정된 뒤 실제로 통제구역이 설정된 것은 연평도가 처음이다.

옹진군 관계자는 “어제도 북한군의 포격 가능성으로 연평도 주민 긴급 대피령이 내려졌고 오는 12월1일까지 한미연합훈련 기간에는 북한의 무력 도발 가능성이 계속 있으므로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통제구역 설정을 승인한 것으로 안다”라고 말했다.

김용호 서울시의원, ‘제1회 2025 서울 ESG 경영포럼’ 참석 축사…서울시 정책기조 실현 강조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호 시의원(국민의힘, 용산1)은 지난 18일 한국프레스센터 매화홀(19층)에서 개최된 ‘제1회 2025 서울 ESG 경영포럼’에 참석해 축사를 전했다. 이번 포럼은 서울연구원이 주최하고, ‘신정부의 ESG 정책 기조와 서울시 ESG 경영 추진방향’을 주제로 ESG 경영 선도 도시 구현을 위한 정책 의제를 발굴하고 실효성 있는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관·산·학·연·민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서울시 ESG 경영의 방향성과 과제를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였다. 포럼에는 김 의원을 비롯해 서울연구원 오균 원장, 서울시 120다산콜재단 이이재 이사장, 지속가능경영학회 김영배 회장, ESG 콜로키움 김영림 의원대표(동작구의원), 서울시의회 박상혁 교육위원장과 장태용 행정자치위원장, 용산구의회 이미재·김송환 의원, 종로구의회 김하영 의원, 강동구의회 강유진 의원 등이 참석했으며, 서강대학교 송민섭 교수,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이종오 사무국장, 한국ESG평가원 손종원 대표, 국제사이버대학교 김수정 교수, 공기관 및 시민단체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김 의원은 축사에서 “기후위기와 사회적 불평등 문제가 심화
thumbnail - 김용호 서울시의원, ‘제1회 2025 서울 ESG 경영포럼’ 참석 축사…서울시 정책기조 실현 강조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