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전면 개편] “수능은 꼬리…교육정책 흔들려선 안돼”

[수능 전면 개편] “수능은 꼬리…교육정책 흔들려선 안돼”

입력 2010-08-20 00:00
수정 2010-08-20 0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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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순근 수능개편 위원장 문답

“평가제도인 대학수학능력시험은 ‘꼬리’입니다. 꼬리 때문에 머리(교육 정책목표)와 몸통(교육과정)이 흔들려서는 안 됩니다.” 백순근 중장기대입선진화연구회 수능체제개편 분과위원장은 19일 2014학년도 수능 개편안을 발표한 뒤 토론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국어·영어·수학 비중이 높아지는 이번 수능 개편안에 따라 탐구영역과 제2외국어·한문 과목 등이 사실상 사형선고를 받을 것이라는 일선 교사와 사범대 학생들의 지적에 대한 답변이다. 다음은 백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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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준별 A형과 B형으로 나눠도 대학이 난도가 높은 B형 성적만 우대한다면.

-그동안 이공계 진학 희망자가 필요 이상으로 어려운 언어영역 시험을 준비하느라 부담이 크다는 말이 많았다. 인문·사회계열에는 난도를 높이고, 이공계와 전문·예체능계는 난도를 낮춘 언어영역 시험을 볼 수 있게 해 학생 수준에 맞춘다는 의미라서 큰 문제는 없다.

→1·2차 시험 사이에 보름짜리 수능대비 전략상품이 나오는 등 오히려 사교육 시장을 키울 것이란 우려도 있는데.

-단적인 예로 거액을 들여 재수·삼수하는 학생이 많은데 보름 공부하는 것이 문제가 되겠느냐. 이번 개편안을 준비하면서 중3 학부모들을 만나 3년 뒤 수능에서 ‘4만원 내고 한 번 볼 거냐, 7만원 내고 두 번 볼 거냐.’고 물으니 모두 후자를 선택했다. 결국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이려는 방안이다.

최재헌기자 goseoul@seoul.co.kr
2010-08-20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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