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자 3명중 1명 4년제 졸업…네티즌 “그럼 대학 안가면 취업할 수 있나?”

실업자 3명중 1명 4년제 졸업…네티즌 “그럼 대학 안가면 취업할 수 있나?”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6-10-17 11:37
수정 2016-10-17 11:3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실업자 3명중 1명 4년제 졸업
실업자 3명중 1명 4년제 졸업 서울의 한 대학에서 취업정보안내 게시판을 한 학생이 뚫어져라 보고 있다.
17일 통계청에 따르면 3분기 기준 실업자는 모두 98만5000명으로 이중 32%인 31만5000명이 4년제 대학 이상 졸업자로 집계됐다.

통계청 관계자는 “우리나라 전반의 학력 수준이 높아지면서 실업자와 취업자에서 대졸자가 차지하는 비중 모두 추세적으로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통계를 접한 네티즌들의 반응은 먼저 현재 대학교가 너무 많은 것을 지적했다. “일단 대학교가 너무 많다. 공부에 관심 있는 30프로 미만만 대학가서 공부하고 나머지는 기술을 배워야한다. 부모는 공부 안하는 자식때문에 고생해서 공납금내고 자식은 대학에서 놀고 있고하위 대학교를 없애는것이 일차 답임”(life****), “요즘 힘들게 대학안갑니다. 돈만 있으면 아니면 돈만 빌려도 받아주는대학 대한민국에 널렸습니다.”(ynum****)

또 일자리가 없는 현실을 언급하기도 했다. “일자리가 없음을 솔직히 인정하면 된다”(chan****), “그럼 대학 안가면 취업할 수 있나?”(saba****),“대학간거 진짜 후회한다 2년째 고스펙 백수로 지내고 있다..(kyp9****)”, “새로 만드는 직업군이 대부분 비정규직 자리라.. 좋은 일자리는 없지요..힘을 가지고 있는 세력이 좋은 자리를 새롭게 만들어 줄 이유가 없으니까요..비정규직을 없애고 최저임금을 올려야 합니다.”( hig2****) 등의 의견이 공감을 받았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