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경제 Talk 톡] 백로효과

[오늘의 경제 Talk 톡] 백로효과

입력 2018-01-28 21:16
수정 2018-01-28 22:0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백로효과

특정상품에 많은 사람이 몰려 희소성이 떨어질 때 차별화를 위해 다른 상품을 구매하려는 현상을 말한다. 즉 우아한 백로처럼 남들과 다르게 보이려는 심리를 반영한다는 뜻. 비판적으로는 ‘속물 효과’ 혹은 속물을 뜻하는 영어인 ‘snob’을 사용해 스놉효과 라고도 한다. 흔히 희귀한 미술품, 고급가구, 의류나 한정판으로 제작되는 재화에서 이런 효과를 볼 수 있다.

2018-01-29 1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가수 유승준의 한국비자발급 허용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가수 유승준이 한국 입국비자 발급을 거부한 처분을 취소해 달라며 낸 세 번째 소송에서도 승소했다. 다만 이전처럼 주로스앤젤레스(LA) 총영사관이 법원 판단을 따르지 않고 비자 발급을 거부할 경우 한국 입국은 여전히 어려울 수 있다. 유승준의 한국입국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1. 허용해선 안된다
2. 이젠 허용해도 된다
3. 관심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