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제국 행정안전부 인력개발관
1980년 앨빈 토플러가 처음 제시한 개념인 프로슈머는 생산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를 결합한 단어로, 소비자가 상품의 기획 및 생산과정에 직접 참여하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는 경우를 일컫는다. 소비자가 제품의 생산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 것은 비단 제조업 분야뿐 아니라 서비스산업, 방송 및 문화분야, 그리고 정부 정책의 영역 등 널리 확대되고 있다.
행정환경 측면에서 보면, 복잡·다양화된 현대사회에서 정책담당 공무원 혼자 힘으로 가능한 모든 상황을 예측하고 이해관계를 조율하여 최선의 대안을 내놓는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정책 이해관계자와 지속적으로 소통하지 않고서는 어떤 정책도 성공을 기대하기 어렵다.
이렇게 대중이 직접 참여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술과 매체의 발달은 위키(WIKI) 방식의 협업을 통해 방대한 백과사전을 만들어 내고, 생명체의 염색체 지도를 밝혀내는 등 집단지성의 활용을 촉진해 주고 있다. 특히, 소셜 네트워크 시스템을 통해 전통 언론보다 더 빨리 뉴스를 전달하기도 하는 오늘날, 전통적인 언론의 역할이 과거보다 다소 약화되는 것 같은 느낌마저 든다.
그렇다면, 소셜미디어를 통해 모든 사람이 독자인 동시에 기자이기도 한 오늘의 시대에 우리는 서울신문에 어떤 역할을 기대할 수 있을까? 창간 107주년 기획으로 다룬 7월 18일 자 ‘나는 에코부머다’ 특집기사는 대중과의 빠르고 직접적인 소통에 주목하는 이 시기에 정책기사를 주로 다루는 서울신문의 바람직한 역할을 보여준다.
이 날짜 서울신문은 통계청과 공동으로 ‘2010년 인구주택 총조사’를 토대로 에코부머에 대한 통계 분석을 처음으로 실시하고 관련된 다양한 정책 고객들의 솔직한 인터뷰를 게재하였다. 베이비붐 세대(베이비부머·1955~1963년생)와 자녀세대인 에코붐 세대(에코부머·1979~1985년생)의 학력, 성별, 실업률, 주거방식과 인식, 선호 차이에 관한 통계조사 결과를 기초로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조차 각각의 이해관계에 따라 정책에 대한 견해와 태도가 첨예하게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매우 확실하게 알려줌으로써 관련 정책도 대상에 따라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는 뚜렷한 시사점을 정부담당자들에게 제공하였다.
소셜미디어 등을 활용하여 정책 수요자가 직접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정책과정에 수시로 참여하는 정책 프로슈머 시대에도 미래를 읽어내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필요(needs)를 충족시키는 분석적이고 심층적인 기사는 여전히 필요하고 중요하다. 오히려 눈에 보이는 신속한 현상보도 이면에 감추어진 현상의 이유와 본질을 파악하는 데는 발로 뛰고 깊이 고민하는 기획보도가 적합한 측면이 많으며, 지속적으로 정책보도를 수행해온 서울신문의 노하우는 한층 더 중요해진다고 할 수 있다.
예전 선배 공무원 중에는 기자와 불가근불가원(不可近不可遠)의 관계를 당연시하는 분들도 있었지만, 오늘날과 같은 정책 프로슈머 시대에 정책에 대한 심층보도 역량을 가진 언론은 공무원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다양한 정책문제와 고민거리를 선제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공무원들의 정책 역량을 높이는 고마운 협업의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정부 정책에 대한 전문성과 깊이 있는 해설보도로 서로 다른 곳을 보는 정책 수요자와 정책 담당자 간, 그리고 정부 부처들 간 유연한 소통의 다리가 되는 서울신문의 역할을 기대한다.
2011-08-03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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