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 차이나 리포트] 수출 성장방식 한계 ‘自主創新’에 올인

[新 차이나 리포트] 수출 성장방식 한계 ‘自主創新’에 올인

입력 2010-05-25 00:00
수정 2010-05-25 0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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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년 전부터 중국에서 부쩍 자주 들리는 단어는 바로 자주창신(自主創新·독립적인 기술창조)이다. 각급 학교의 전면에 표어로 장식돼 있기도 하다. 지난 3월, 중국의 연례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기간을 전후해 후진타오(胡錦濤) 주석 등 중국 최고지도부 입에서 공통으로 나온 단어도 바로 자주창신이다.

중국에서 올해는 제11차 5개년 계획의 마무리 해라는 의미가 있다. 내년부터는 제12차 5개년 계획이 시작된다. 창신형 국가, 독보적인 기술 역량을 갖춘 지속성장 가능한 국가를 완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후 주석 2기체제가 시작한 2007년 말 이후 전사회적으로 창신활동을 독려하는 까닭이다. 중국은 실제 이 기간 중 독자기술로 대형 여객기 생산을 시작했으며, 해외에서 도입한 고속철도와 원자력발전 기술을 중국식으로 고쳐 역으로 해외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수출 위주 성장방식의 한계를 절감한 중국 지도부는 ‘메이드 인 차이나’(중국 제조)가 아닌 ‘크리에이티드 인 차이나’ 또는 ‘메이드 바이 차이나’(중국 창조)로의 전환을 적극 강조하고 있다.

산자이(山寨·짝퉁)의 본산이었던 광둥(廣東)성 선전 등에서는 지난해 이후 산자이 업체의 50% 이상이 문을 닫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신 그 자리를 신흥산업이 파고들고 있다. 중국은 내년부터 시작되는 ‘12·5계획’ 5년 동안 바이오, 신에너지, 신소재, 전자정보 등 10대 전략형 신흥산업을 자주창신의 대표적 추진사례로 삼아 중점 육성할 방침이다.

stinger@seoul.co.kr

2010-05-25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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