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그룹이 현대건설 인수전에서 열세를 만회하기 위한 ‘반전 카드’를 꺼내들었다. 독일 엔지니어링 기업인 M+W그룹이 인수전 불참 의사를 밝힌 가운데 동양종합금융증권에서 7000억원을 투자받고, 그룹내 지배구조를 강화하는 등 ‘백기사’와 ‘안전판’을 동시에 갖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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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 업계에 따르면 동양종금증권은 담보대출 형식으로 최대 7000억원을 현대건설 인수전에 투자한다. 현대상선 주식과 현대상선이 보유한 컨테이너 등이 담보다.
동양종금증권은 지난달 현대상선의 유상증자를 위한 주관사 계약도 맺었다. 현대상선에 대해 3967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의했다. 동양그룹 측은 “컨소시엄 참여보다는 담보를 잡고 자금을 대는 형식”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유상증자에서 대규모 실권주가 발생하면 동양종금증권과 다른 증권사 3곳이 떠안는 구조다. 현대그룹의 우호세력 역할을 떠맡은 셈이다. 이로써 현대그룹은 자금융통에 다소 숨통이 트이게 됐다.
현대그룹은 현대건설 인수전에 단독으로 참여하지 않을 방침이다. 컨소시엄 구성에 주력 계열사인 현대상선, 현대엘리베이터, 현대로지엠 등을 참여시킬 예정이다. 유상증자와 회사채, 기업어음(CP) 발행, 지분 매각 등을 통해 마련한 인수자금도 2조원을 넘었다.
독일의 M+W그룹을 대체해 청사진을 제시할 해외 투자자 유치는 마지막 과제다. 그룹에선 최근 태스크포스(TF)를 중동으로 급파, ‘오일머니’의 참여를 타진 중이다. 부족한 자금을 유치하기 위해 현대증권을 자금유치 창구로 활용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현대그룹은 과거 현대건설 정상화에 기여한 만큼 채권단을 상대로 우선매수청구권을 부여받아야 한다는 논리도 전개하고 있다. 우선매수청구권을 받으면 시장에 나온 매물을 우선 사들일 권리를 부여받는다.
현대그룹은 지난 11일 현정은 그룹회장을 현대엘리베이터의 대표이사로 추가 선임해 송진철 사장과 각자 대표이사 체제를 만들었다. 그룹 지배구조상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현대엘리베이터를 장악, 그룹 경영권에 안전판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오상도기자 sdoh@seoul.co.kr
2010-11-13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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