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하는 기업 특집] 체험형 기부, 맞춤형 봉사… 이웃에 더 가까이

[함께하는 기업 특집] 체험형 기부, 맞춤형 봉사… 이웃에 더 가까이

전경하 기자
전경하 기자
입력 2016-12-26 16:12
수정 2016-12-26 1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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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수선한 정국에 기업들의 기부가 끊겼다고?

연말이면 으레 하는 기부는 이런저런 눈치로 꺼릴 수 있지만 임직원들이 곳곳의 취약계층을 찾아 하는 맞춤형 봉사는 오히려 진화하고 있다.

●현금 기부 넘어 재능·시간 기부로 진화

돈도 기부하지만 재능과 시간을 기부하면서 마음의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 다가가고 있다. 이런 봉사는 임직원 개인 차원의 기부와 봉사로 이어지고 봉사하는 개인의 만족도와 자긍심을 높이기 때문에 더욱 소중하다.

●“작년 새 사회공헌 행사 40%가 아동·청소년 대상”

26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에 따르면 지난해 신규 사회공헌 프로그램 220개 중 40.4%가 아동·청소년 대상이었다. 기업이 보유한 전문 인력과 기술을 활용해 체험형 교육을 하기 위해 임직원의 시간을 기부하는 것이다.

심리치유, 일상 속 힐링 등 정서복지 활동과 사업장 인근 또는 특정 지역에 기반한 사회활동 등도 지난해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특징이다. 전경련은 이에 대해 꿈, 마음, 터라는 3대 키워드를 내놨다.

●삶의 질 높이는 국민체감형 프로그램 확산 추세

아동·청소년기 진로 교육을 통해 미래 세대의 꿈을 키우고, 현대인의 일상을 보듬는 심리·정서복지 프로그램을 늘리고, 지역 사회에 기업의 노하우와 전문성을 살려 맞춤형 투자를 하고 있다는 평가다.

이용우 전경련 사회본부장은 “기업의 사회 공헌이 성숙기에 들어감에 따라 소외계층은 물론 사회 전반에 걸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한 기업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며 “지역 사회 가치를 높여 전반적인 삶의 질을 높이고 일상을 보듬는 국민 체감형 프로그램이 확산되는 추세”라고 밝혔다.

기업들의 사회공헌 활동이 ‘틈새 봉사’로 진화하고 있다. 각 기업의 특화된 사회공헌을 소개한다.

전경하 기자 lark3@seoul.co.kr
2016-12-27 3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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