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토끼띠 해인데 ‘흑룡띠’ 마케팅 기승

아직 토끼띠 해인데 ‘흑룡띠’ 마케팅 기승

입력 2012-01-21 00:00
수정 2012-01-2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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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서 띠 바뀌는 기준 새달 4일 ‘입춘’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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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은 60년 만에 찾아오는 ‘흑룡 띠’ 해다. 올해 임진년(壬辰年)에서 임(壬)은 ‘북쪽, 검은색’을, 진(辰)은 ‘용’을 뜻해 흑룡띠가 된 것이다. 용의 기운이나 기상처럼 신성한 힘이 하늘에서 내려오지 않을까 하는 믿음으로 흑룡은 황금돼지, 백호와 함께 길하다고 여겨지고 있다.

해마다 새해가 되면 바뀌는 ‘십이지’(十二支)와 관련된 마케팅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2007년 재물 복이 많다는 황금돼지띠 해, 2010년 길하다는 백호띠 해에는 ‘황금돼지 해를 맞아~’, ‘백호의 기운을 받아~’ 등으로 시작하는 상품 등이 주를 이뤘다. 올해도 마찬가지다. 산부인과, 결혼정보업체, 아기용품, 백화점, 증권사, 게임 등에서 흑룡과 관련한 상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러나 아직 흑룡 띠 해가 아니다. 정확하게 보면 여전히 토끼띠 해다. 실제로 띠가 바뀌는 것은 1월 1일이 아니라 입춘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이다. 봄의 시작을 의미하는 입춘은 해마다 2월 4일이다. 정식으로 흑룡 띠 해가 시작되는 것은 오는 2월 4일부터인 것이다.

한 해가 시작되는 것과 띠가 바뀌는 시점이 다른 이유는 동양 태양력과 서양 태양력이 다르기 때문이다. 김일권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는 “서양 태양력으로 하면 1월 1일이 새해가 되지만 동양에서는 중국식 태양력으로 말하는, 흔히 농사력으로 알고 있는 24절기를 쓴다.”고 말했다.

김진아기자 jin@seoul.co.kr

2012-01-21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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